본문 바로가기

초등학교 4학년

[8/8]Kids motor show 자동차과학체험전①자동차 과학관

 

부모님과 Kids motor show 자동차과학체험전에 갔습니다.

좌석버스를 타고 갔는데... 집에서 가깝더라구요.

 

Kids motor show 자동차과학체험전( http://www.kidsmotor.com)

기간 :  2009.7.10 ~ 2009.8.23

장소 : 양재동 aT center 제1전시장

관람시간 : 오전 10시 ~ 오후 7시(입장마감 오후 6시)

 

 

 

체험전 입구에는 긴 줄이 늘어서져 있고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체험전 입구의 긴 줄은 관람객들을 20분 정도 간격으로 일정 인원씩 입장시키기 때문이었습니다.

주말이라서 관람객들이 꽤 많네요~

 

 

 

 

 

우리 바로 앞에서 잘린 줄~

덕분에 바로 입구에서 사진 한장 찍었습니다.

 

자동차 과학관 

자동차 구조 · 차체(Body) ·  동력발생&동력전달, 조향, 현가장치 · 제동장치, Wheel&Tire

 

 

 

자동차 구조

왜 자동차는 둥글둥글한 모양일까?

왜 울퉁불퉁한 길을 달려도 편할까?

그동안 궁금했던 자동차의 숨겨진 과학원리를 찾아 고고씽~

 

 

 

차체(Body)

차체의 숨겨진 과학 원리를 배워보자.

멋진 경주용 자동차 뒷면의 날개가 왜 장착이 되어있을까?

미래의 자동차는 왜 둥글둥글한 모양일까?

신기한 차체의 원리를 배워보자.

 

 

 

자동차의 차체는 공기 저항을 덜 받도록 설계되었지만,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해요.

단단하게 만들어져야 하겠죠?!

 

 

 

동력발생 & 동력전달

자동차의 동력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동력발생 및 동력전달의 원리학습

폭발실험, 왕복/회전운동실험, 축바퀴실험

 

 

 

 

 

 

 

 

 

 

 

 

 

 

 

 

 

 

조향장치 & 현가장치 Zone

조향, 현가 장치 속 과학의 원리는 무엇일까?

조향/현가장치체험, RC자동차 눌러보기.

 

 

 

 

 

 

 

 

 

무거운 자동차를 어떻게 쉽게 방향을 바꿀까요?

자동차를 마음대로 좌, 우, 전, 후로 움직여 목적지에 갈 수 있는 것은 어떠한 원리일까요?

앞바퀴를 좌우측으로 각도를 주어 진행방향을 바꾸는 원리로 되어 있으며,

링크와 톱니를 사용하여 움직이게 됩니다.

핸들(Steering)을 좌우로 돌려봅시다.

자전거의 조향자치를 생각하면 앞바퀴를 좌우로 돌려주면 됩니다.

핸들을 이용 지렛대에 의해 바퀴에 각도를 줄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는 앞바퀴가 두 개 이므로 두 바퀴가 같이 같은 각도로 움직이게 되어 진행방향을

바꾸게 됩니다.

오늘날 대부분 성능을 개선하고 힘이 적게 들게 하기 위하여 유압을 이용한 동력 조향장치가

사용됩니다.

보통 파워핸들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제동장치, Wheel & Tire

자동차는 어떠한 원리로 멈출까?

브레이크체험, 마찰력실험 휠과 타이어 관찰 및 실험.

 

 

 

제동장치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나 물건에 제동장치가 없이 미끄러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또, 미끄러진 물건이 어떠한 원리로 멈추게 될까요?

 

 

 

타이어의 발전

 

통고무 타이어(Solid Rubber Tire) ~ 1900년

최초의 타이어는 고무판으로 만들어진 통고무 타이어로서 나무나 철로 만들어진 바퀴에

통고무를 덧댄 초기 타이어를 시작으로 휠과 허브를 제외한 둥근 테두리가 단단한

통고무로 덮인 타이어가 널리 이용되었습니다.

세계 최초의 가솔린 자동차인 벤츠 1호차에도 이 통고무 타이어가 적용되었습니다.

 

공기주입식 타이어(Cushion Tire) 1895년 ~

공기 주입식 타이어에는 영국의 로버트 윌리엄 톰슨에 의해 발명되어 당시로서는 타이어의 혁명이라

불리는 기술이었습니다.

초기 공기 주입식 타이어는 고무 타이어에 공기가 들어있는 튜브를 넣는 방식으로 통고무 타이어에 비해

승차감은 월등히 좋아졌으나, 70개 이상의 볼트를 사용하는 등 수공제작비가 너무 비싸 실용화되지는

못했습니다.

 

트레드 타이어(Tread Tire) 1905 ~

초창기 타이어들은 접지면이 매끈매끈해서 눈이나 비오는 길에서 미끄러움이 심했습니다.

이 같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발전화 함께 미끄럼 방지를 위한 다양한 타이어가 고안되어

1908년 경부터 본격적으로 패턴이 적용되었습니다.

 

튜브리스 타이어(Tubeless Tire) 1945 ~

튜브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 속에 직접 공기를 넣고 타이어 안쪽에 '이너라이너'라 불리는 통기성이

낮은 특수고무를 붙이는 튜브리스 타이어는 1903년 미국의 굿리치社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타이어의 중량 감소와 주행 중 못이 박혀도 이너라이너가 상처 구멍을 막아 급격하게 공기가 빠지는 것을

막는 이 새로운 기술은 타이어 기술의 발달과 함께 1948년에 이르러서야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